본문 바로가기
PM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by 홀리몰리치킨 2025. 3. 18.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페르소나는 대상 고객을 나타내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한다.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관련 실제 인터뷰,설문조사 형태의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준을 만들어진다.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서 사용자를 실제 시각화하고 사용자입장에서 불편한 점, 개선할 점을 찾고 유저 경험(UX)를 개선시킬 수 있다.

 

단 이러한 유저 페르소나를 설정할 때 고려할 점은 아래와 같다.

1. 유저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2.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는?

3. 유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페르소나가 구체화 될수록 좋다 왜냐하면 사용자에게 몰입하기 편하고 이는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유저 페르소나 설정하기

1.데이터 수집 ex) 온라인 설문 조사,경쟁 업체의 불만 후기

2.데이터 정리 ex)예상했던 유저의 특성과 다른 점이 있는지 체크

3.페르소나의 구체화 ex) 유저가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

 

예를 들어 고가의 의자를 판매할 때 관련 유튜브 영상의 댓글들을 통해 핵심 타겟을 발견하고 고객에게 이입하여 광고 타겟팅을 해서 성공시킨 사례

 

ex) 고객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자면 갓 전역한 20대 남성 => 게임에 관심이 많고 자신만의 공간을 원함 => 게이밍 책상과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다고 어필하여 페르소나 고객을 만족시킴

 

결국은 본질이다. 서비스의 본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어떨 때는 고객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문제인지 인식 못했을 때 인식시켜주는 것이다.

 

-https://brunch.co.kr/@cat4348/40

 

사이드프로젝트 유저 페르소나 :: 타겟 유저 정하기

기록하는 서비스 기획자 writing.pm | 사이드프로젝트 유저 페르소나 :: 타겟 유저 정하기 기록하는 서비스 기획자 writing.pm ​ ​- 사이드프로젝트로 진행할 아이템을 선정한 이후에는, 1) 해당 서비

brunch.co.kr

-https://opinno.stibee.com/p/27/

 

(광고)[인사이트 칼럼] 🎤PM인터뷰 | 고객 페르소나를 구체화해 LMF를 찾았어요.

페르소나 세분화로 고객의 구매 니즈를 발견해 보세요.

opinno.stibee.com

https://ko.wix.com/blog/post/how-to-create-a-user-persona-ux

 

페르소나(persona) 뜻과 UX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

공감은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사회적 관계,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이해, 우리 주변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생겨나게 하는 것이 바로 공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

ko.wix.com

https://brunch.co.kr/@axdfc/11

 

가상의 사용자를 만드는 방법,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 퍼소나 발음부터 헷갈리는 UX 모델링 | 페르소나는 인터랙션 디자이너이자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인 앨런 쿠퍼(Alan Cooper, 1952년 6월 3일~ )의 저서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디자인(The

brunch.co.kr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87/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자란  (0) 2025.03.20
페르소나 타겟 설정  (0) 2025.03.19
그로스 해킹이란?  (1) 2025.03.17
팀 회고  (0) 2025.03.14
아이스브레이킹이 왜 필요한가?  (0) 2025.03.13